2018년 4월 14일 토요일

13.56MHz NFC 무선 충전 Solution


<개요>


웨어러블 기기용으로 세계 최소 무선 충전 제어 칩 세트 「ML7630 (수전 / 단말기측)」「ML7631 (송전 / 충전기측)」을 개발하였습니다.
본 칩 세트는 웨어러블 기기 중에서도 특히 실장 공간에 제약을 받는 Bluetooth® 헤드셋 등의 무선 충전에 적합한 무선 충전 제어 LSI입니다.
13.56MHz의 고주파 대역에서 전력 전송을 실행하여 안테나 (코일)를 소형화 함과 동시에, 송수전에 필요한 기능을 1칩에 집적하여 SoC※2 (시스템 온 칩)화 함으로써 실장 공간의 삭감 (MicroUSB 커넥터에 비해 면적비 50% 저감)을 실현하였습니다. 기존에는 어려웠던 웨어러블 기기에서의 무선 충전을 실현함으로써, 기기의 소형화뿐만 아니라, 충전 편리성, 방수성 방진성 향상에 기여합니다.
수전측인 「ML7630」은 안테나의 자계에서 전력을 생성하여 배터리가 모두 소모된 상태에서도 동작을 개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200mW 출력까지의 무선 충전을 2.6mm×2.6mm의 소형 WL-CSP 패키지로 실현하였습니다. NFC Forum Type3 Tag v1.0※3 기능도 탑재하여, NFC 터치에 의한 Bluetooth®의 페어링 등을 지원합니다. 한편, 송전측인 「ML7631」은 보조 배터리 등 USB 전원으로부터 공급되는 5V로 동작 가능하므로 충전기의 모바일화에 기여합니다.
100mAh 이하의 배터리에 대해서 효율적인 무선충전 solution입니다. 


<특징>

1. 무선 충전으로 충전부의 스페이스 절약화

본 칩 세트는 13.56MHz 대역을 사용한 무선 충전을 통해 1µH 정도의 소형 안테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웨어러블 기기의 무선 충전을 실현함으로써 단자가 필요하지 않아, 기기의 소형화에 크게 기여합니다. 예를 들어 초소형 안테나 (예 : 주식회사 MARUWA 제품 MNA4040)를 사용함으로써, 기존의 MicroUSB 커넥터를 사용한 충전부의 점유 면적에 비해 면적비를 50% (당사 산출비) 저감할 수 있습니다.

2. 마이컴 없이 스페이스 절약화 실현, 소프트웨어 개발 없이 시스템 구축 가능

「ML7630」과 「ML7631」은 수전과 송전에 필요한 기능을 각각 1칩에 집적하여, 마이컴 없이 무선 충전 제어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필요가 없으며, 마이컴의 실장 면적을 삭감할 수 있어 소형화에도 기여합니다. 충전 전압 및 재충전 전압 등의 커스텀 대응은 전용 PC 툴을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기능으로 히어러블 기기를 서포트

① 배터리가 모두 소모되어도 동작 개시
수전측인 「ML7630」은 충전 시에 생성되는 안테나의 자계에서 전력을 공급할 수 있으므로, 배터리가 모두 소모된 상태에서도 동작을 개시할 수 있습니다.
② 200mW 출력의 LDO와 온도 관리로 Li-ion 배터리 충전
「ML7630」에는 200mW 출력이 가능한 LDO를 탑재하고, 그 출력으로 충전 IC를 사용함으로써, Li-ion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10bit AD 컨버터와 콤퍼레이터를 내장하여 Li-ion 배터리에서 중요한 온도 관리 (온도 검출, 임계치 관리)를 프로그래머블로 실시할 수 있어, 신뢰성 높은 충전 제어가 가능합니다.
③ NFC Forum Type3 Tag 기능 탑재
「ML7630」에는 NFC Forum Type3 Tag v1.0 기능을 탑재하여, 스마트폰 등의 NFC 탑재 기기에서 「ML7630」의 Flash ROM에 입력된 Tag 정보를 파악할 수 있으므로, 화면 조작 및 스위치 조작이 불필요한 NFC 터치에 의한 Bluetooth®의 페어링 등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사양】












견적이나 샘플 등 문의사항은 연락 바랍니다.  ^^
bryanko@asung.com

2018년 4월 7일 토요일

4월 9일 컴백 트와이스, ‘왓 이즈 러브?’, 전 트랙 30초 미리듣기 영상 공개




4월 9일 컴백을 예정하고 있는 트와이스(TWICE) 미니 5집 앨범 '왓 이즈 러브?(What is Love?)'에 수록되는 6트랙의 곡 분위기를 짐작할 수 있는 곡 별 30초 미리듣기 영상이 공개됐습니다.

YP엔터테인먼트(이하 JYP) 7 0 JYP 및 트와이스 공식 SNS 채널에 3분여 분량의 'What is Love? 30s Player'를 선보였습니다.





1번 트랙이자 앨범명과 동명 타이틀곡 '왓 이즈 러브?'를 비롯해 정연과 채영이 작사한 2번 트랙 '스위트 토커(SWEET TALKER)', 지효가 작사를 맡은 3번 트랙 '!(HO!)', 4번과 5번 트랙인 '데자뷔(DEJAVU)' '세이 예스(Say Yes)', CD를 통해서만 접할 수 있는 6번 트랙 '스턱(STUCK)'이 각각 30초 분량으로 '맛보기'로 선보여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특히 6 '왓 이즈 러브?'의 후렴 부분으로 짐작되는 음원 일부가 MV 티저 영상을 통해 첫 선을 보인 가운데 30초 미리듣기 영상을 통해 곡의 도입 부분도 소개됨으로써 풀버전 완곡에 대한 기대감을 더욱 높였습니다.


트와이스만의 밝고 경쾌한 에너지를 느낄 수 있는 멜로디와 '사랑을 궁금해하는 트와이스'의 호기심을 반영하는 가사가 절묘한 조화를 이루면서 또 하나의 '대박곡' 탄생을 기대하게 합니다.

지난 해 2낙 낙(Knock Knock)’을 시작으로 5시그널(Signal)’, 10라이키(Likey)’, 12하트 세이커(Heart Shaker)에 이르기까지 발표하는 곡마다 빅히트 행진으로 명실상부한 가요계 원톱 걸그룹으로 자리매김한 트와이스는 왓 이즈 러브?’ 2018년의 힘찬 출발을 알립니다.


과연 2018년에는 트와이스가 어떤 노래와 개성 넘치는 트와이스만의 안무로 가요팬들을 즐겁게 할지 벌써부터 기대를 모읍니다.







2018년 4월 4일 수요일

우리가 목 메 왔던 학교 '내신'의 불편한 유래



중고등학교에서 '성적 지표'라는 뜻으로 쓰이는 단어 '내신'.

'내신(內申)'은 한자 그대로 풀이하자면 비밀 편지라는 뜻이다.
 
부모님께 보여주고 싶지 않은 편지인건 맞지만 어째서 공식적인 단어에까지 비밀편지라는 뜻이 들어간걸까.

2011년 출판된 '왜 학교는 불행한가'에서 지은이 전성은은 다음과 같이 '내신'의 유래를 설명했다.

일제강점기에 선생님이 되려면 사범학교에 들어가야하는데 들어가기 매우 어려웠다.
좋은 성적은 물론, 사상을 보장하는 보통학교 교장의 추천서를 받아야했기 때문이다.
이 추천서는 '이 학생은 절대로 독립사상을 가르칠 염려가 없는 학생'이라는 일본에 대한 충성 보증서인 셈이다.
이 추천서가 없으면 입학을 할 수 없는 데가 사범학교였다.
그 추천서는 갈색 봉투에 넣어 봉하고 봉한곳에 네모난 붉은 도장을 찍어 아무도 열어봐서는 안된다는 표시를 한다.

소위 기밀문서인 셈이다. 이 추천서를 내신(內申, secret letter)이라고 하는데 말하자면 비밀 편지라는 말이다.
즉, 내신은 독립사상을 거부하고 일제에 충성하는 친일파임을 증명하는 문서였다.

출처 : http://m.ohfun.net/?ac=article_view&entry_id=12737&adtbrdg=e#_adtReady

지금 돌이켜 생각해보니, 단어의 의미가 전혀 안맞는 단어를 우리는 아무 생각없이 써왔었네요.
이걸 뜯어고치는 청와대 청원이 진행중입니다. (18년5월3일까지)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184488

박정희(다카끼 마사오) 씨가 충성맹세의 혈서를 보냈던 것도 '내신(內申)'이었겠네요.
친일파를 처단 못한 건 대한민국 역사에 큰 오명입니다.